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사용법 총정리

반응형

여러분들 이제 서울 지하철 서울버스 요금이 오른다고 합니다. 확정이 된 요즘 이제는 좀 만들 때가 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아직도 안 만드셨다면 만들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제 대중교통 요금이 올랐기 때문에 교통비 부담이 많이 높아졌거든요. 알뜰교통카드를 바로 신청하실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고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체크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적립 횟수 상향(44회 → 60회)

    월 최대 6만 6천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게 됨

    카드사 같은 경우 기존에 적은 카드사였는데 이번에 카드 회사들이 많이 들어오게 되면서 11개 카드사까지 확대가 되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1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2.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탄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제도로서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교통카드 할인 혜택까지 받게 되면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교통카드 할인은 일반적으로 10% 정도 수준이며, 괜찮은 곳은 15%까지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국비와 지방비 각각 50%로 운영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친환경 교통수단을 장려하여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시민들 입장에서는 교통비 지출에 있어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탄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제도로서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교통카드 할인 혜택까지 받게 되면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1)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고 2)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하고 3) 홈페이지나 앱에서 알뜰교통카드 회원가입을 한 뒤 4) 앱과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알뜰교콩카드 체크카드
    알뜰교콩카드 체크카드

    위 사진에 있는 빨간 네모 부분이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는 거리입니다.

    출발지에서 앱을 실행시켜 출발 버튼을 누릅니다.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정류장이나 지하철역으로 이동한 뒤 알뜰교통카드로 승차해 주시면 됩니다. 내릴 때도 마찬가지로 카드로 하차 태그를 해준 뒤 보행이나 자전거를 통해 도착지까지 이동한 다음 앱에서 도착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4. 대중교통 이용금액 별 적립액

    기본 마일리지가 있고, 만 19세에서 34세까지 해당되는 청년 마일리지의 경우에는 좀 더 높은 금액을 지급합니다.

     

    대중교통요금 2,000원 미만 2,000원 이상 ~ 3,000원 미만 3,000원 이상
    기본 마일리지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만 19세 ~ 34세 청년 마일리지 최대 350원 최대 500원 최대 650원
    저소득층 마일리지 최대 700원 최대 900원 최대 1,100원

     

    - 위에서 말한 것처럼 대중교통 1회 이용 시 800m까지 적립되며, 월 15회 미만 이용 시 적립액은 소멸합니다. 충남지역 방문 시 충남 운수사 환승요금은 마일리지로 적립되며, 충남도민인 경우 추가로 환승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알뜰교통카드를 실험해보신 분이 적은 내용으로는 출퇴근 기준 1.3km를 기준으로 최대 횟수인 44회를 적립하여 계산하니 월 6만 6천 원까지 절약된다고 후기도 있습니다. 보통 학생 기준 한 달 5~6만 원 정도 교통비가 들어가는 것을 생각해 보면 거의 모든 금액을 절약 가능!

     

    일부러 좀 날씨 좋은 날에는 지하철역에서 걸어올 때도 있습니다. 걸어오면 최대 금액도 받을 수 있고 또 겸사겸사 운동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거 참고하셔서 800m 정도 된다 그러면 나쁘지 않습니다. 돈도 벌고 운동도 하고 여러분들의 집이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장에서 멀면 멀수록 유리합니다.

    대중교통요금 800m 미만 800m 이상
    기본 마일리지 이동거리에 비례 최대 금액 지급

    * 이동거리에는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번에 도입된 카드사들 혜택 정리

    우선 기존 회사들은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입니다. 근데 이번에 새로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삼성, 케이뱅크 이렇게 많이 추가가 됐습니다. 체크카드 기준으로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드사 교통혜택 실적별 혜택한도
    KB국민 알뜰교통플러스 체크카드 대중교통 10% 적립 20만원 이상 2천점 한도
    기업은행 I-알뜰교통플러스카드 이용건당 100원 할인 30만원 이상, 월 최대 1천원 할인
    농협 알뜰교통카드플러스 체크 대중교통 10% 할인 80만원 미만이면 3천원, 이상이면 5천원
    삼성카드 알뜰교통플러스 삼성체크카드 대중교통 10% 캐시백 30만원 이상 2,500원
    신한카드 알뜰교통 신한카드 S20체크 최대 10% 캐시백 20~30만원 미만 : 2천원
    30~50만원 미만 : 3천원
    50~100만원 미만 : 5천원
    100만원 이상 : 7천원
    우리카드 알뜰교통카드 COOKIE CHECK 3천원 캐시백 대중교통 이용금액 5만원 이상시 3천원 캐시백 제공
    최소 실적 20만원
    캐이뱅크 MY 체크카드 알뜰교통플러스 건당 300원 대중교통 이용금액 5만원 이상, 3천원 캐시백 제공
    최소 실적 30만원
    하나카드 알뜰교통 비바 e플래티늄 체크카드 대중교통 15% 캐시백 대중교통 이용금액 월 3만원 이상 시, 최대 5천원

     

    대표적으로 캐시백들이 있습니다 실적에 대한 한도도 적혀 있습니다. 항상 체크하셔야 할 건 이겁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실 때 실적에 교통카드가 포함이 되는가입니다. 왜냐하면 이게 포함이 되어야 우리가 적게만 긁어도 캐시백을 돌려받을 수 있는 구조가 됩니다.

     

    교통비가 실적에 포함되는 카드들을 찾아보니까 농협, 신한, 우리 이렇게 세 군데에서는 대중교통 이용 금액을 실적에 포함시켜 줍니다. 근데 나머지 회사들은 제외되는 경우도 있고 또는 확인을 해봐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은행의 알뜰교통 플러스 체크카드를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카드가 전월 실적 제한이 있는 반면 Kbank MY체크카드 알뜰교통플러스 카드는 전월 실적 제한이 없어 사용하기 부담이 없어 보입니다. 각 카드의 장, 단점을 따져보시고 본인의 생활패턴에 알맞은 알뜰교통플러스 체크카드를 사용하여 최대한의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5. 알뜰교통카드 즐겨찾기

    매일 같은 루트로 출퇴근 혹은 학교, 학원에 다니는 사람들에게는 알뜰교통카드 즐겨찾기 기능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매번 출도착지를 설정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마일리지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된 알뜰교통카드 즐겨찾기 루트는 자동으로 인식되어, 사용자가 카드를 찍을 때마다 자동으로 적립되므로 마일리지 누락의 걱정이 사라집니다.

     

    즐겨찾기 설정방법

    먼저,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실행한 후, 메뉴에서 <마이페이지-내 정보>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즐겨찾기 메뉴에 접속하여 원하는 주소나 정류장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사용자는 총 6개의 즐겨찾기를 등록할 수 있으므로, 자주 이용하는 루트를 우선적으로 등록하면 좋습니다.

     

    즐겨찾기 설정이 완료되면, 일상에서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 때 특별한 설정 없이 카드를 찍기만 하면 됩니다. 이미 설정된 즐겨찾기 루트는 자동으로 인식되어, 사용자에게 가장 유리한 적립 방식을 제공합니다.

     

    6. 함께 읽으면 좋은 글